망막질환

망막이란 각막과 수정체를 지나 눈 안으로 들어온 빛 정보를 전기적 신호로 변화해주는 중요한 구조로 카메라의 센서나 필름에 해당하는 역할을 하는 부위입니다. 망막에서 중심시력을 담당하는 중요한 부위를 따로 황반이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망막에는 다양한 질환이 생길 수가 있는데 망막은 신경조직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한번 손상되면 되돌릴 수가 없어 조기에 질환을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망막병증 당뇨환자가 혈당이 잘 조절되지 않는 경우 당뇨망막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망막의 미세한 혈관들이 망가지면서 망막출혈, 삼출물 등이 발생하게 되며 당뇨망막병증이 악화되면 황반부종, 유리체출혈, 망막박리 등이 생기면서 시력을 잃을 수가 있습니다. 당뇨망막병증은 초기에는 자각증상 없이 나타나기 때문에 당뇨병이 진단된 환자는 증상 유무와 상관없이 반드시 최소 1년에 한번씩은 안과에서 망막검진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당뇨망막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철저한 혈당관리가 중요하며 산소공급을 방해하는 흡연을 금하고, 고혈압이 생기지 않도록 혈압관리도 필요합니다. 황반변성 망막에서 중심시력을 담당하는 가장 중요한 부위인 황반에 드루젠이라고 하는 찌꺼기가 쌓이거나 (건성 황반변성), 신생혈관이 자라나는 (습성 황반변성) 등의 변화가 나타나는 질환을 황반변성이라고 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발생 위험이 높아지는 질환으로, 황반이 손상되면 영구적인 시력저하가 생길 수 있어 매우 임상적 의미가 큰 질환입니다. 3대 실명질환의 하나이지만, 병의 초기에 잘 진단하면, 황반의 심각한 손상없이 병을 잘 조절하면서 시력을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비문증 어느날 갑자기 검은 점이나 보이거나, 날파리가 날아다니는 것처럼 보이는 것을 비문증이라고 합니다. 비문증은 맑아야 하는 수정체와 망막 사이를 채우고 있는 유리체가 혼탁해짐으로 눈으로 들어오는 빛이 일부분 가려져 점처럼 보이는 것입니다. 대부분은 노화에 의해 생기거나 고도근시에 의해 생기지만, 드물게 망막이 약해지면서 망막열공이나 망막박리가 생기면서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비문증이 생겼다면 꼼꼼하게 망막의 중심부터 주변부까지 전반적인 검사를 해야합니다.










망막검사의 종류 1 산동안저검사: 산동제라고 하는 안약을 점안하여 동공을 확장시킨 뒤 직접 세극등현미경을 통해 망막을 관찰하는 검사로 망막의 구석구석을 의사가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가장 정확한 검사라는 장점이 있지만, 산동이 되기 까지 3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고, 검사 후 동공크기가 정상으로 회복되는데 약 6시간 정도가 걸리기 때문에 그 시간 동안 눈이 부시거나 근거리 시력저하로 불편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안저사진: 눈 속을 촬영하는 카메라로 망막사진을 찍어 망막의 상태를 파악하는 검사로, 산동을 하지 않고도 망막과 시신경 상태를 파악할 수가 있어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청라베스트안과는 광각안저촬영기인 Optos DAYTONA를 도입해 산동없이 한장의 안저촬영만으로 망막의 중심부뿐만 아니라 망막주변부까지 확인할 수가 있어 당뇨망막병증, 망막열공, 망막박리 및 시신경, 황반 질환까지 놓치지 않고 한번에 진단할 수가 있습니다. 3 빛간섭단층촬영검사: 안저사진이 망막을 2차원으로 검사하는 장비라면 빛간섭단층촬영검사 (OCT)는 고해상도로 안구의 횡단면을 단층 촬영하여 3차원으로 망막과 시신경을 분석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특히 황반변성, 황반부종의 진단과 경과관찰에 필수적인 장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청라베스트안과는 주요 대학병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독일 Zeiss사의 Cirrus OCT를 도입하여 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황반 상태를 파악할 수가 있습니다.











망막질환의 치료 1 안구내 주사치료: 당뇨망막병증, 습성황반변성 등의 질환으로 인해 망막부종이 생겨 시력저하가 생겼거나 신생혈관의 증식으로 인한 부작용이 있을 때에는 안구의 유리체강 내로 주사제를 주입하여 치료합니다. 치료 경과에 따라 반복적인 주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안내주사의 종류: 항체주사- 신생혈관의 생성에 관여하는 혈관내피세포성장인자 (VEGF)를 억제 스테로이드- 염증과 부종을 가라앉히는 효과 2 레이저치료: 망막의 레이저치료는 당뇨망막병증이나 망막정맥폐쇄같은 망막혈관질환에서 망막의 혈액순환이 부족한 부분을 위주로 레이저를 조사하여 망막의 산소요구량을 줄여서, 눈에 해로운 신생혈관이 가급적 생기지 않도록하기 위해 자주 이용됩니다. 또한 레이저 치료는 망막에 작은 구멍이 발견될 때 이 구멍 주위로 망막박리가 진행되거나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적인 처치를 할 때도 이용됩니다.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
청라신도시 최대 규모의 수술 전문 안과 청라베스트안과는 전문 지식과 첨단 진료장비, 체계화된 치료과정으로 
환자분들의 불편함과 고민을 해결해드리겠습니다.
의료진소개 장비소개
진료시간/오시는길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