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내장

청라베스트안과 녹내장 클리닉은 ‘한국녹내장학회 정회원’인 대표원장이 직접 진료하고 치료합니다. 녹내장이란? 녹내장은 주로 ‘안압(눈의 압력)’이 문제가 되어 눈 속에 있는 시신경이 점점 약해지면서 보는 범위(시야)가 점점좁아지다가 결국 실명에 이를 수 있는 병입니다 녹내장으로 인해 나빠지고 좁아진 시야는 회복이 불가능해 조기발견과 조기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초기에는 증상을 자각하기 힘들어 신경 손상이 상당히 진행된 후에야 이상을 느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미리 검진을 통해 녹내장이 있는지를 확인하는게 필요합니다.










녹내장 검진 대상 1 40세이상 2 안압이 높은 사람 3 녹내장의 가족력 4 고도근시 5 과거에 눈을 다친 경력이 있는 사람 6 눈으로 가는 혈류에 이상이 있을 위험이 있는 사람 (당뇨, 고혈압, 저혈압, 편두통, 수면무호흡증 등) 7 스테로이드 약물을 장기간, 고농도로 사용하는 사람











진단 1. 안압검사: 녹내장의 진단과 치료 경과를 판단하는데 중요한 안압은 비접촉식안압계 (non-contact tonometer)와 골드만압평안압계 (Goldmann applanation tonometer)를 통해 측정합니다. 2. 시신경검사: 녹내장은 시신경에 생기는 질환인 만큼 시신경의 형태변화를 정확히 관찰하는게 중요합니다. 세극등현미경을 통해 직접 시신경을 관찰하거나, 안저카메라를 통해 시신경을 촬영해서 검사합니다. 3. 시야검사: 녹내장이 진행되면 시야가 좁아지게 되는데, 험프리시야검사계를 통해 시야손상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녹내장 진단에 필수적인 장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빛간섭단층촬영검사: 보통 OCT라고 부르며 시신경과 시신경주변의 망막신경섬유층의 두께를 정밀하게 측정해서 녹내장 손상의 정도와 녹내장 진행여부를 경과관찰 하는 중요한 검사 장비입니다. 5. “청라베스트안과는 대학병원 수준의 녹내장 진단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좋은 장비와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보다 정확한 진료를 약속드립니다.”










치료 녹내장은 완치가 되는 질환이 아닙니다. 한번 손상된 신경은 치료를 한다고 재생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녹내장은 점점 진행하는 특징이 있는데 녹내장이 말기 상태가 되면 심각한 시야장애와 시력장애가 생길 수가 있습니다. 녹내장을 치료하는 목적은 이렇게 녹내장이 급격히 진행하여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지 않도록 진행을 억제하는데에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치료원칙은 ‘안압’을 낮추는 것입니다. 녹내장이 발생하는 가장 중요한 병인이 ‘안압’에 있기 때문에 내가 병이 생겼을 때의 안압보다 치료를 통해 더 낮은 안압을 유지하는 것이 녹내장의 진행을 막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그러니까 녹내장치료는 한마디로 안압하강치료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녹내장은 크게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치료합니다. 1 약물치료: 가장 대표적인 치료방법으로, 방수(눈 속을 채우고 있는 액체)가 생기는 것을 감소시키거나 배출을 증가시켜 안압을 떨어뜨리는 점안약을 주로 사용합니다. 녹내장은 평생에 걸쳐 치료해야 하는 질환인만큼 효과가 좋으면서 부작용이 가장 적은 약을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해서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레이저치료: 약물요법만으로 안압이 조절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레이저 시술을 통해 방수의 배출을 도와줄 수 있는 치료를 하여 안압을 낮춰줍니다. 3 수술 치료: 약물이나 레이저 치료로 효과가 없을 경우 시행합니다. 녹내장 수술은 안구 내 방수가 안구 외벽을 따라 적절하게 빠져나갈 수 있도록 배출통로를 만들어 주는 수술로, 섬유주절제술, 아메브밸브삽입술을 시행하며, 최근에는 최소침습녹내장수술이라 하여 I-stent나, Xen을 삽입하는 치료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환자분의 질환상태, 직업, 생활습관 등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수술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
청라신도시 최대 규모의 수술 전문 안과 청라베스트안과는 전문 지식과 첨단 진료장비, 체계화된 치료과정으로 
환자분들의 불편함과 고민을 해결해드리겠습니다.
의료진소개 장비소개
진료시간/오시는길 공지사항